도서 링크
번역 시점의 이야기
작년 말에 번역한 가장 쉬운 독학 알고리즘 첫걸음 파이썬편이 드디어 출간되었습니다. 2021년 8월이면 적극적으로 이직할 회사들과 면담/면접을 보느라 정신없었을 때이기도 합니다. 분량이 많지 않았기에 주말마다 시간을 내어 작업했던 기억이 납니다. 다행히(?) 재택근무가 이어졌기 때문에 평일 오후에는 면접을 볼 수 있었습니다. 외국에서 회사를 옮기는 일은 힘든 일이었는데, 어떤 회사가 있는지 리스트를 보는 것부터 내가 원하는 조건을 만족하는지, 어떤 일을 하는지 파악하는 것까지 하나하나 신경 쓸 부분이 많았습니다. 이 기간 중에 이 책을 번역하는 것은 힘들기도 했지만 내용이 알고리즘이라 이직에 도움이 많이 되어서 개인적으로도 이득이었습니다.
프로그래밍+알고리즘
이 책은 전통적인 알고리즘을 파이썬으로 배우는 입문서입니다. 대학교 시절 알고리즘을 C나 Java로 구현해가며 배웠던 기억이 나는데요, 이제는 파이썬으로 구현하며 배우는 시대가 된 것 같습니다. 이 책의 큰 장점은 여러 방식에 따라 코드의 길이나 복잡도가 크게 달라짐을 명쾌하게 보여주는 점입니다. ‘더 나은’ 알고리즘을 찾는 노력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남기고 있습니다.
배신하지 않는 것
작년 말에 준비한 이직은 경력직 지원(커리어 전직)이었습니다. 경력직이긴 하지만 역시 기본적인 지식에 대한 부분도 질문받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기초 지식을 가볍게 훑거나, 코딩 테스트 등으로 빠르게 평가하는 느낌이었습니다. 이직 준비가 중반에 접어드니 새로운 출발에 대한 기대감은 어디론가 가버리고, 면접의 피곤함이 늘어가기도 했지만, 희망을 놓지 않고 달린 결과 현재의 직장에 머무르게 되었습니다. 새 회사에서 새 도구나 언어에 적응해야 해서 변화가 많았지만, 기본 개념은 배신하지 않고 든든히 지켜줬습니다. ‘나다움’을 잃지 않고 기술 공부를 계속하려고 합니다. 이 책으로 프로그래밍과 알고리즘에 대한 흥미를 얻어가셨으면 합니다.☆*: .。. o(≧▽≦)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