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서버+가상화 » 너무 쉬운 서버 모니터링: [3] 와탭(WhaTap)에서 개선되었으면 하는 사항들

너무 쉬운 서버 모니터링: [3] 와탭(WhaTap)에서 개선되었으면 하는 사항들

whatap_logo1

와탭(Whatap)에 대해서는 이전 글을 읽고 오시면 어떤 서비스인지 감을 잡으실 수 있습니다.

매우 효율적인 서버 모니터링 UX를 제공하는 와탭(Whatap)! 한 달 이상 사용하다 보니 조금 개선했으면 하는 점이 있더군요. 물론 계속 업데이트되고 있으니 관리자를 위한 편의 기능이 계속 향상되리라 생각합니다. 현 상태에서 제가 와탭을 사용하며 느낀 점을 정리해봤습니다. 제가 잘 파악하지 못해 이미 업데이트 되거나 기능이 추가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주로 인터페이스와 홈 페이지에 대한 개선 사항을 적어봤습니다. 원하는 바를 알기 쉽게 이미지로 표현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발전했으면 좋겠습니다. 미소

첫 화면과 홈 페이지에서…

whatap_001

▲ Whatap.io 홈 페이지에서 [무료 가입하기] 우측에 [로그인] 단추를 만들어줬으면 좋겠습니다. 좀 더 빠르게 콘솔 화면에 들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설치 및 에이전트 개선…

whatap_003

▲ 수많은 컴퓨터에 간단히 배포하려면? Workgroup, Active Directory 환경에서 일괄 배포가 가능한 msi 패키지 제공하면 좋겠죠. 라이선스 키 입력 자동화가 포함 되면 관리자는 행복할겁니다. ^^

whatap_013

▲ 처음 설치할 때 서버에서 어떤 정보들을 수집하는지 알려주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서버 관리자들을 안심시킬,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죠. 설치 완료 시 Readme.txt 텍스트 파일을 열어 보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whatap_014

▲ 모니터링이 잘 되고 있다는 진단 도구가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끔 제대로 모니터링이 되고 있나 궁금할 때가 있더군요. 모니터링의 모니터링이라니 조금 이상하긴 하지만… 또는, 모니터링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을 ‘서버’ 콘솔에서 보여주면 좋겠습니다.

whatap_015

▲ 에이전트를 컨트롤할 수 있는 GUI가 있으면 편리할 것 같습니다. 서버 모니터링을 중지한다거나… 다시 설치할 때 유용하겠지요.

(또는… 와탭 GUI로 서버를 원격에서 컨트롤하는 기능이 들어 있다면?? 아주 미래적일 것 같네요. 요즘 들어 S.F. 영화를 많이 봐서 그런지 공상만 늘어갑니다…^^;)

‘대시보드’ 화면에서…

whatap_016

▲ 월별 보기(월 중에 언제 오류나 서버 중단이 있었는지 확인 가능) 화면이 제공되면 좋겠습니다. 어느 시점에 문제가 많이 일어나는지 확인 가능할 겁니다. 오류가 난 일자를 통계적으로 분석해, 미리 서버에 부하가 몰릴 때를 예측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요.

whatap_009

▲ 서버 상태가 심각이라면? 왜 심각인지 바로 확인 가능했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메모리 사용량이나 CPU 사용량 등이 급격히 변했을 때 해당 상황에서 1,2위를 차지한 특정 프로세스가 무엇이었는지 곧바로 볼 수 있으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단순히 모니터링만 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에 대한 진단을 내릴 수 있는 근거 자료가 주어진다면 아주 훌륭할 겁니다.(SMS나 메일 알림에서도 응용 가능)

whatap_010

서버 대시보드에서 네트워크 트래픽이 어디에서 몰리는지도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순위라든가 사용량(업/다운로드)을 보여줘도 아주 만족스러울 것 같습니다.

‘서버’ 화면에서…

whatap_002

▲ ‘와탭 다운로드’ 링크를 찾기가 힘들었습니다. ‘추가’ 단추를 ‘와탭 설치’나 ‘서버 추가’ 정도로 바꾸면 어떨까요?

whatap_005

▲ 서버의 중요 역할(IIS, SQL, 파일 공유 등)에 대한 정보도 함께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어떤 역할을 하는 어떤 서버라는 것을 서버 목록에 써놓을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네요.

whatap_006

▲ 서버를 개별적으로 선택할 수도 있지만, 전체 선택도 가능했으면 좋겠습니다.

whatap_007

▲ ‘일시 정지’는? 서버가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을 때 쓰면 좋은 기능인가요? 모니터링 일시정지나 해지 등의 작업을 하면 서버에 설치된 에이전트는 어떻게 동작하는지 궁금합니다. 해당 기능에 대한 정확한 도움말이 필요해 보입니다. 서버에 응답이 없는 상태로 계속되면 와탭에서 어떻게 반응을 하는지도 알 수 있으면 좋겠네요.

whatap_008

▲ 서버 등록일이나 서버의 총 동작 시간(Uptime)을 알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서버가 얼마나 오랫동안 문제 없이 동작했는지 판별하는 기준이 되기도 하니까요.(또는 업데이트가 얼마나 밀렸는지 알 수 있는 척도가 되기도 합니다.윙크)

‘알림 내역’ 화면에서…

whatap_011

▲ 서버 내역을 일괄로, 혹은 같은 서버별로 체크하여 비슷한 건에 대해 처리내역을 한 방에 완료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알림 목록에 많이 쌓이다 보면 어떤 것이 무슨 알림이었는지 세밀하게 보지 못하게 되더군요.

그 외에…

whatap_019

▲ 서버 정보 페이지(운영체제 버전, 메모리, CPU 등 스펙에 관한 것만. 사용량 제외)를 한 번에 볼 수는 없을까요? 위 화면은 아주 조잡하게 만들긴 했습니다만…ㅎㅎ

whatap_018

▲ 마이크로소프트의 가상화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어서 그런지, Hyper-V 호스트에만 설치해 내부의 가상 컴퓨터를 들여다볼 수 있게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술적으로 좀 힘들 것 같긴 하네요…

마지막으로, 와탭 웹 사이트에 자주 묻는 질문/답변을 모은 페이지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작년 연말부터 한 달 정도 사용하면서 메모했던 부분은 이 정도입니다. 혹시나 여기서 체크한 부분들이 향상된다면 정말 기분 좋을 것 같네요.윙크

※ 다음 번 포스트에서는 와탭을 스마트폰이나 패드에서 사용했던 경험을 살펴보겠습니다. 항상 좋은 서비스 제공해주셔서 고맙습니다.

관련 링크

와탭 사용자 그룹

보도자료

이것도 살펴보세요!

Azure Cloud Shell(Linux Bash)

에헹? Azure Portal에서 Linux Bash가? 콘솔 버튼이 생겼다! 아마 Bash or PowerShell로 적용 가능할 것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